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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HOME > 계약자 유의사항
과거 질병치료사실등을 회사에 알리지 않을 경우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과거 질병치료사실등을 보험설계사 등에게 알린 경우는 보험회사에 알리지 않은것으로 간주 되므로 , 반드시 청약서에 서면으로 알리시기 바랍니다.
전화 등 통신수단을 통해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서면질의서 없이 안내원의질문에 답하고 이를 녹음하는 방식으로 계약전 알릴의무를 이행하여야 하므로 답변에 특히 신중해야 합니다.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보험대상자)는 청약서의 질문사항에 대하여 사실대로 기재하고 자필서명을 하셔야 합니다.
특히, 보험설계사에게 구두로 알린 사항은 효력이 없으며, 전화 등 통신수당을 통해 가입하는 경우에는 서면을 통한 질문절차 없이 안내원의 질문에 답하고 이를 녹음하는 방식으로 계약전 알릴 의무를 이행하여야 하므로 답변에 신중하셔야 합니다.
만약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중요한 사항에 대하여 사실과 다르게 알린 경우에는 회사가 별도로 정한 방법에 따라 계약을 해지하거나 보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을 중도 해약시 해약환급금은 이미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납입한 보험료중 위험보장을 위한 보험료, 사업비 및 특약보험료를 차감한 후 운용ㆍ적립되고, 해약시에는 적립금에서 이미 지출한 사업비 해당액을 차감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계약자와 피보험자(보험대상자)가 자필서명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보장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전화를 이용하여 기입할 때 일정요건이 충족되면 자필서명을 생략할 수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몰에서는 전자서명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다음중 한가지에 해당하는 경우 계약은 무효가 되어, 이미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드립니다.
① 타인의 사망을 보장하는 계약에서 피보험자(보험대상자)의 서면 동의가 없는경우
②사망보장의 대상이 만15세 미만자, 심신상실자, 심신박약자인경우
보험계약자는 계약을 청약한 날 또는 첫 회 보험료를 납입한 날 부터 15일이내에 그 계약의 청약을 철회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납입한 첫 회 보험료를 돌려 드립니다.
계약체결시 약관과 계약자 보관용 청약서를 전달하지 못하였거나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받지 못한 때 또는 청약서에 자필서명을 하지 아니한 때 에는 계약자는 청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계약을 취소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이미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드리며 보험료를 받은 기간에 대하여 소정의 이자를 더하여 지급합니다.
보험계약자가 보험료 납입을 연체하는 경우 다음달 말일까지 보험료 납입을 최고(독촉) 하고, 그 때까지 해당보험료를 납입하지 않을경우 납입최고 (독촉)기간이 끝나는 날의 다음날 계약이 해지 됩니다.
이 보험계약은 피보험자(보험대상자)의 사망 등으로 인하여 보험금 지급상유가 더 이상 발생 할 수 없는 경우, 그 때부터 효력을 가지지 아니합니다.
보험료 납입연체로 보험계약이 해지 되었으나 해약환급금을 받지 않은 경우 보험계약자는 해지된 날부터 2년 이내에 회사가 정한 정차에 따라 보험 계약의 부활 (효력회복)을 청약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보험대상자)의 건강상태, 직업, 직종 등에 따라 승낙여부를 결정하며,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부활(효력회복)을 거절하거나 보장의 일부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때 그 권리가 없어지게 되는 기간으로 보험사고가 발생한 후 2년간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는 경우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보장성보험으로 만기환급금이 납입보험료를 초과하지 않으면 연간 납입보험료(100만원한도)에 대하여 소득공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며, 본 보험회사가 예금 등 채권의 지급 정지 후 파산하게 되는 경우, 예금보호공사가 보험계약자 1인당 해약환급금(또는 만기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산 금액을 최고5천만원까지 보호합니다. 단, 보험계약자가 법인인 경우에는 보호 되지 않습니다. 위 내용은 예금자 보호법 및 관련 법령의 개정에 따라 달라질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자세한 내용은 영업점에 비치된 예금자보험 안내책자 등을 참고 하거나 예금보험공사(1588-0037, www.kdic.or.kr)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의 업무처리와 관련된 분쟁이 있을 시에는 당사, 준법감사실로 신청하여주시고, 미해결시 금융감독원 및 한국 소비자원에 분쟁조정을 신청하시면, 심의 받으실 수 있습니다.
준법감사실
135-080 서울 강남구 역삼동 825-2 메리츠 화재 Tel : 02)3786-2114 Fax : 02)3786-2115
금융감독원 금융 소비자 보호센터
150-743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27 Tel : 02)3786-8690/8695 Fax : 3771-5699
손해보험협회 보험상담소
110-733 서울시 종로구 수송동 80 Tel : 02)3702-8629~30 Fax : 02)3702-8695
한국 소비자원 소비자 상담팀
137-706 서울시 서초구 염곡동 300-4 Tel : 02)3460-3000 Fax : 02)629-0408
금융감독권 Tel : 02)3786-7536 Fax : 02)3786-7689 www.fss.or.kr
대한손해보험협회 Tel : 02)3702-8686, 8619 Fax : 02)3702-8691 www.kria.or.kr
전화 : 1588-3311
인터넷 :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인터넷 보험범죄신고(http://minwon.fss.or.kr/kr/mw/sin/bohumcop.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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